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정형외과

광주바로병원 정형외과
 

정형외과는 사지와 척추 그리고 그 부속기의 형태와 기능을 내과적, 외과적 그리고 물리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회복 및 발전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로 팔, 다리 및 척추를 구성하는 모든 해부학적인 구조에 대해 진료합니다.

본원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대학병원 출신의 3명의 정형외과 전문의가 진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바로병원 정형외과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완벽한 수술 실력과 믿을 수 있는 수술 후 관리로 환자를 만족시키고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상세정보 

 

어깨관절센터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은 어깨뼈를 덮고 있는 네 개의 힘줄을 말하며 이 힘줄들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파열된 상태를 회전근개손상이라고 말합니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퇴행성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받을때 발생하며, 외상적 원인으로는팔을 뻗은 상태로 넘어지거나 급격한 팔의 회전 또는 갑자기 밖으로 팔이 뻗어지며 내적 충돌이 일어날 때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미세한 손상을 받았을 때도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회전시켜주는 근육인 회전근개와 어깨관절을 덮고 있는 견봉 사이가 좁아져 서로 충돌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입니다. 치료가 늦거나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발전할 수 있으며 통증과 호전을 반복 하며 만성적 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오십견

오십견은 5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의학적으로는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들고 일상 생활이 어려운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오십견이라는 용어는 옳지 않으며 의학적으로는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들고 일상 생활이 어려운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석회화건염

석회성건염이란 어깨힘줄인 회전근개에석회성 물질이 쌓여 염증을 유발하고 이것이 돌처럼 굳어지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어깨힘줄의 석회화 정도에 따라 3단계의 진행시기로 나뉘며 대체적으로 자연치유가 되기는 하나 기능과 통증 때문에 당장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깨 탈구

상완골이라고 불리는 뼈가 어깨에서 빠지는 상태로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 어깨와 팔꿈치 사이의 큰 뼈인 상완골이 어깨관절에서 빠진 상태를 어깨관절탈구라고 합니다. 외부적 충격 없이도 탈구 혹은 아탈구 현상이 반복되면서 견관절 뼈와 연골 및 주변 인대가 정상으로 치유되지 못해 반복되는 습관성 어깨탈구가 많습니다.

테니스엘보

팔꿈치 관절 바깥쪽 부위의 인대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테니스엘보(상과염)는 팔근육 을 무리하게 반복해서 사용하여 팔꿈치관절 바깥쪽인 외상과 부위의 인대가 파열되거나 퇴화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양치질하기나 문고리 돌리기 등의 동작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무릎관절센터

 

퇴행성무릎관절염

관절사이의 뼈와 뼈가 맞닿게 되어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게 되는 상태로 노화로 인한 관절연골의 손상 또는 외상 등으로 촉발된 퇴행성 변화로 관절을 형성하는 뼈와 인대가 손상되어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불규칙한 식생활, 운동부족과 과체중, 균형이 깨진 자세와 불편한 신발이 원인이 될수 있으며 외상에 따른 관절 연골 손상이나 인대 손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릎)연골판손상

반월상연골판은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하여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구조물로 관절연골을 보호하고 무릎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은 이 부분이 외부의 충격이나 무리한 사용 또는 퇴행성 변화로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무릎)인대손상

무릎관절 내에 존재하는 십자인대는 전방, 후방으로 나뉘고 있는데, 넙적다리뼈에 대하여 정강이뼈가 앞뒤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하고 과도하게 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보통 축구, 농구, 스키 등의 관절 고부하 운동을 할 때 손상되기 쉽습니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지나친 사용에 의해서 발생하기보다는 낙상이나 슬 관절 90도 굴곡 위에서 발생하는 직접 손상이 주원인입니다. 원인별로 보자면 자동차 사고 시에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무릎 앞쪽에 타격이 가해지는 대시보드 손상, 발등 쪽으로 발을 굽힌 상태에서 무릎을 굽힌 채 낙상하여 정강뼈에 타격을 받은 경우, 무릎이 과도하게 굽혀졌거나 과도하게 젖혀졌을 때 발생합니다.
나이가 고령인 경우나 운동을 많이 하지 않는 경우 50%이하의 불완전 파열의 경우에는 보조기 착용과 재활 치료로도 일상생활에 복귀 할수 있으나 그 외의 경우에는 이차적인 반월상 연골 파열이나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