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주차장안내

건강상식

건강상식

어깨통증_석회화 건염_ 이란? _ 정형외과 이영관 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바로병원 작성일19-07-17 10:58 조회327회 댓글0건

본문

Q: 석회화 건염이 무엇인가요?

A: 어깨의 힘줄에 석회(돌)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 담석등과 같이 몸 안에 비정상적으로 돌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회전근개 중 가시위근힘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통 30~50세,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잘 나타나고, 남자보다 여자가 많으며 통증이 대단히 심한편입니다.

 

  Q: 왜 석회가 생기나요?

A: 아직 까지 확실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많은 경우에 어깨 힘줄의 손상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있고,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도 연관이 있습니다.

Q: 증상은 어떤가요?

A: 가볍게 부딪히거나 특정 동작을 취할 때 갑자기 아주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또는 야간에 견딜수 없을정도로 심한 어깨 통증으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로인해 관절운동의 제한이 올 수 있고 어떤 환자의 경우 오십견 증상이 동반되어 관절 운동 제한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Q: 꼭 치료를 해야하나요?

A: 아닙니다.

석회화 건염이 모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석회가 만들어지다가 몸속에서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지는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는 사람이, 우연히 발견한 경우에는 치료없이 적절한 추적관찰을 하면서 지켜볼 수 있습니다.

Q: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대부분 비수술적 요법으로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약물치료를 하거나, 체외충격파치료, 초음파를 이용한 주사치료등을 시행하게됩니다.

보존적 치료요법에 호전이 없고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어깨 관절경 시술을 통해 주위조직의 손상 없이 힘줄 안의 석회만 배출시키는 시술이 좋은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Q: 수술을 하기도 하나요?

A: 호전되지 않은 일부의 사람들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제거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Q: 수술을 하면 회복은 어떻게 되나요?

A: 관절경 수술이후 2~3일정도면 어깨를 움직이고 2~3주가 경과하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정도로 회복됩니다.

 

 

광주바로병원에서는 석회화 건염의 단계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통해 수술적 방법 없이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이고있습니다.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급성 어깨통증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아쉽게도 석회가 생기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없지만, 빠른 진단과 제대로 된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니 너무 실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 : 597-94-00712
대표 : 이영관 외 3명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692
상담/예약 : 062)520-8500
팩스 : 062)520-8501

© 광주바로병원. All rights reserved.